기사 메일전송
완전자율주행·비행택시가 눈앞에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10-20 07:27:01
  • 수정 2021-10-20 07:27:37

기사수정
  • 국토부,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 수립

스마트 CCTV 모니터링 시스템

첨단기술을 활용한 ‘지능형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향후 10년간의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는 자동차·도로와 같은 교통수단, 시설에 첨단기술을 적용해 교통흐름과 교통안전을 높이는 교통체계다. 10년마다 기본계획을 세우는데, 이번이 3번째로 세운 계획이다.

 

기존의 지능형교통체계가 단순히 자동차 등 교통수단 운행정보를 수집해 이용자에게 일방향적 전달을 하는데 그쳤다면 이번 계획에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교통시설과 수단 간 복합적·쌍방향적 소통으로 교실시간 수집·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는 동시에 교통 서비스의 활용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우선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등 새로운 교통수단의 원활한 도입과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오는 2027년 사람이 운전대에 완전히 손을 뗀 상태로 달리는 완전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 시대에 대비해 올해부터 전국 주요 도로에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의 정보를 공유하는 C-ITS 통신 인프라를 구축한다. 정보를 교환할 때 보안을 위해 필요한 ‘V2X 보안인증체계’도 구축해 자율주행차의 운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도시에서 비행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의 탑승시설 구조와 제반설비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도심 3차원 지도도 구축해 UAM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도록 준비한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통해 교통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인공지능으로 역주행 등 돌발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요 구간에 확대하고, 실시간 노면상태와 장애물을 검지해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상태 관리시스템 등을 구축해 도로교통 안전을 강화한다. 

 

또 철도건널목 교통흐름을 판단하고 위험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는 전자식 경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인접 도로 교통신호와의 연계체계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 철도건널목을 2025년까지 교통량이 많은 200곳에 우선 구축하기로 했다.

 

이용자 편의를 높이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한다.

 

실내, 지하 등의 위치에서 이용자 행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실내 측위 시스템을 2023년까지 개발해 개별 철도 이용자의 이동 경로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항공교통과 관련해선 집에서부터 공항 탑승구까지의 최적의 이동 경로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맞춤형 가상비서 서비스와 자율주행 여객 짐운반 카트로봇 도입을 확대한다.

 

이번 기본계획 2030은 이달 중 관보 고시 예정이다. 이후 자동차·도로, 철도, 항공, 해상 각 교통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과 함께 연도별 시행계획도 지속 수립할 계획이다.

 

안석환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국민들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보다 더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체계가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며 “국민들이 상상했던 첨단 교통체계가 실현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상의 세부과제들을 분야별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