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中 BYD 1t 전기트럭 국내 상륙…가격 4669만원부터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04-07 07:48:52

기사수정
  • 지원금 받을 경우 최종 판매가 1900만원대…GS글로벌 공식 수입

BYD의 공식 수입사인 GS글로벌은 6일 서울 중구 크레스트 72에서 쇼케이스를 열어 1톤 전기트럭 T4K(티포케이)를 공개하고 판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중국 자동차 업체 비야디(BYD)의 1톤 전기트럭 티포케이(T4K)가 국내 시장에 상륙했다.

 

BYD의 공식 수입사인 GS글로벌은 6일 서울 중구 크레스트 72에서 쇼케이스를 열어 1톤 전기트럭 T4K(티포케이)를 공개하고 판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류쉐량 BYD 아태자동차판매사업부 총경리는 ”T4K는 한국 시장을 위해 GS글로벌과 새로 개발한 경형 트럭“이라며 ”한국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한국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해 힘을 합쳤다“고 밝혔다.

 

T4K에는 기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약점인 부피 문제를 극복하고 장점인 열 안정성을 강화한 BYD의 차세대 배터리인 ‘블레이드 배터리’가 탑재됐다.

 

국내 1톤 전기트럭 중 최대용량인 82kWh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환경부 인증 기준 상온에서 246㎞, 저온에서 209㎞ 주행이 가능하다. 

 

모터 출력은 140㎾로 국내 1톤 전기트럭 중 최대성능이다.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전북 정읍과 임실, 경북 김천과 안동, 강원 동해까지 갈 수 있다.

 

외관 디자인은 공기역학적인 케빈 디자인과 함께 안전성을 강화한 전면 범퍼로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더 했다고 GS글로벌은 설명했다.

 

크루즈 컨트롤, 배터리 히팅시스템, 측면과 하단의 배터리 프로텍터, 동승석 에어백 등은 기본 적용됐다.

 

T4K는 국내 상용차 최초로 전기차의 전력 에너지를 외부로 보내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이 탑재했다.

 

동승석 후면에 위치한 충전구에 전용 젠더를 연결해 TV, 전자레인지, 커피머신 등을 차량 밖에서 작동할 수 있다. 실내에는 별도의 220V 플러그를 통해 노트북과 보조배터리 등을 충전할 수 있다.

 

실내의 12.8인치 스마트 패드를 통해서는 티맵(Tmap) EV 전용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주행 가능 범위, 목적지 경로, 전기차 충전소 위치 등이 표시된다.

 

이 밖에 스마트키, 열선 운전대, 무선 충전패드, 다이얼식 기어노브, 버튼식 시동 등 승용차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편의 기능이 장착됐다.

 

T4K 가격은 4669만원부터다. 환경부·지자체 전기차 보조금과 소상공인 추가 지원 등 각종 지원금을 받게 될 경우 최종 판매가는 1900만원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4185만원부터 판매가가 시작되는 기아 ‘봉고3 EV 2023’, 현대차 ‘2023 포터 II 일렉트릭’과 비슷한 수준이다.

 

T4K는 현재 3개월 이내에 차량 출고가 가능하다. 현대차·기아의 1t 트럭보다 출고가 빠른 편이다. 국산 1t 전기트럭의 출고대기 기간은 10개월 이상에 달한다. 지난 2월부터 지급이 시작된 2023년 국내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힘든 수준이다.

 

GS글로벌은 카카오모빌리티와의 판매 업무 협약을 맺고 오는 7일부터 카카오T 모바일 앱에서 T4K를 판매한다. 앱을 통해 예약이나 상담 신청을 하면 지역별 딜러와 직접 연결된다.

 

딜러사 네트워크뿐 아니라 GS글로벌이 제휴한 GS 오토오아시스, 자일자동차 등의 협력 정비소에서도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전기버스에 이어 전기트럭 시장에도 중국산 차량이 진입하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에 긴장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중국 체리·장링자동차가 생산하는 전기승용차가 올해 5월 국내에 상륙할 예정인 가운데, BYD도 승용 전기차 출시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SK렌터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홍콩계 PEF ‘어피니티’
  •  기사 이미지 승차 공유 빗장 푼 日, 다른 나라와 다른 점은
  •  기사 이미지 국토부, 화물차 불법운행 합동단속…적재불량·과적 집중단속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