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나들목 진출입부 원형교차로에 대한 교통흐름 사전 시뮬레이션 (국토교통부 제공)
앞으로 모든 고속도로를 설계할 때 정체 발생은 최소화하고 안전성은 높일 수 있는 '가치공학'(VE) 기법을 반영한다. 가치공학은 도로 등 건설 공사의 설계와 시공 단계에서 전문가 분석을 반영해 설계하는 방식으로 품질·성능은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대안 공법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14일 서울역에서 한국도로학회 등 도로 분야 전문기관 및 기업 등과 함께 정책 세미나를 열어 이와 같은 고속도로 정체 및 안전성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국토부 등은 앞으로 도로의 기본 설계 단계에 '교통 VE' 절차를 신설하고 교통·안전 전문가의 조언을 얻기로 했다. 노선 선형(곡선·경사)과 용량(차로 개수) 등을 결정하는 시점부터 정체와 안전에 미칠 영향을 적극 고려하기 위해서다.
교통량 분석 방식은 평일 교통수요만 주로 반영하던 데서 주말에 증가하는 교통량도 항상 반영하도록 개선한다. 또 도로가 놓인 뒤에 조성되는 주거·산업단지나 관광지 등의 개발 계획을 도로 설계단계에서 선제적으로 반영해 수요 예측의 현실성을 높인다.
아울러 나들목(IC), 분기점(JCT), 합류 구간 등 교통 혼잡 및 사고위험 우려 구간에 대해서는 설계 때부터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을 거쳐 예측성을 끌어올린다.
이우제 국토부 도로국장은 "정체와 도로 주행의 위험 요소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려면 도로 건설의 시작인 설계 단계에서부터 용량과 선형 등을 더 꼼꼼하게 디자인해야 한다"며 "관련 전문가들과 기업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도로의 이용성 개선 사항을 발굴하고 더 나은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