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율주행 여객·화물 운송 2025년까지 상용화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06-30 05:54:45
  • 수정 2021-06-30 06:33:51

기사수정
  • 국토부,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수립·확정



자율주행차가 집 앞까지 택배를 배송하고, 자율주행 셔틀버스로 출퇴근하는 일이 오는 2025년이면 가능해질지 모른다. 2030년에는 버스의 50%, 택시의 25%가 자율주행차로 운영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2021~2025) 자율주행차 확산과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의 발전을 위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은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5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토론회 및 공청회,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수립됐다.

 

계획은 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와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계획에 따르면 우선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을 고도화한다.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여객 서비스와 화물차 군집주행, 도심배달 서비스와 같은 화물배송 서비스. 자율주행 운행 지원과 안전을 위한 도로 모니터링, 긴급 복구, 순찰 등의 사회기반 서비스에 대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또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환경을 조성한다. 규제특례지구인 시범운행지구 및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실증을 확대하고, 케이씨티(K-City)와 같은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의 유상실증이 가능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속 확대하고 세종·광주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서비스 실증 및 규제 정비도 신속히 추진한다.

 

아울러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가 전국에 도입될 수 있도록 자율주행에 필요한 도로·통신 인프라를 전국에 구축하고 데이터, 플랫폼 등 서비스 기반에 대한 관리체계 정립을 추진한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인 C-ITS를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로에 구축하고, C-ITS를 통한 다양한 안전서비스도 고도화한다.

 

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도 높인다. 자율주행차의 주행 안전성,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기술을 고도화하고 안전기준의 국제조화 기반 마련 및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향상을 추진한다. 특히 레벨4 자율주행차에 대한 주행·충돌·통신·시스템 안전성 평가를 위한 기준 및 시험방법을 마련하고, 해킹 방지 등 사이버보안 및 안전사고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미 미국, 중국에서는 자율주행 버스·택시·배송 등의 기술을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레벨3 자율차가 출시될 전망인 데다가 세종정부청사 내 자율주행셔틀 시범 운행과 세종 중앙공원 여객운송 서비스도 시행 중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제12회 카포스 자동차 정비인의 날’ 행사 개최
  •  기사 이미지 국토부 대광위,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 마련
  •  기사 이미지 국토부, 2024 교통대토론회 개최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