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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택시 준대중교통 인정해 지원해야”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02-17 14:52:55
  • 수정 2022-02-17 15: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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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시업계와 정책협약식…“버스전용차로에 택시 운행 검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전국개인택시연합회 박권수 회장이 16일 개인택시운송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택시를 완전한 대중교통으로 인정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지만 준(準)대중교통으로 하는 것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 후보는 16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전국개인택시공제조합에서 전국개인택시연합회 및 전국택시연합회, 전국택시노조연맹, 전국민주택시노조연맹 등 택시 4개 단체와 잇달아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택시가 실질적으로는 대중교통의 역할을 상당히 수행하면서도 방치된 측면이 있다“며 ”현실적으로 버스·지하철처럼 100% 인정할 수는 없지만, 공적 기여를 인정해 합리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준 대중교통으로 인정하고 상응하는 지원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성남시장 때 들었던 가장 큰 민원이 버스전용차선에 택시도 다니게 해 달라는 것“이라며 ”국민적 합의가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택시도 대중교통인데 가능성을 검토해 보자는 것이 (제)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버스전용차로에 택시가 운행하면) 전용차로 효용성이 떨어질 수 있어 더 큰 대중교통 수단 문제가 생길 수 있지 않느냐라는 지적이 있지만 큰 장애가 되지 않으면 막을 필요는 없다”며 “특히 체증이 심한 시간대는 제외한다든지 하는 합리적 방안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협약식에서 ‘카카오’ 횡포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이 후보는 “카카오 플랫폼 갑질은 제가 없애고 싶은 것”이라며 “전국 단위의 공공택시 호출 앱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8일 택시업계 정책간담회에서 말한 정부 주도의 택시 서비스 중개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구상과 동일한 것이다. 

 

이 후보는 택시 요금 인상 요구와 관련해서는 “지방 광역 정부의 권한이라 가능하긴 한데 고민은 있다. 요금을 올리는 게 일방적으로 유리한가, 고객 감소는 없냐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며 “모든 택시요금 전체를 어떻게 할 수는 없고, 버스에 준하는 환승제도를 하는 것 정도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택시는 유지관리비가 문제다. 전기 택시로 신속 전환하도록 지원을 대폭 늘려야 한다”며 “여러 어려움에 처한 택시 산업의 미래를 장기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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