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석열 정부 1호 국토교통부 장관에 원희룡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04-10 17:36:14

기사수정
  • 3선 국회의원, 재선 제주지사 출신…대통령직 인수위 기획위원장 맡아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

윤석열 정부 1호 국토교통부 장관에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지명됐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오후 2시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8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선안을 직접 발표했다. 이날 회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장관 후보자들도 함께 했다.

 

원 후보자는 내각 인선 과정에서 검증 동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입각 가능성이 유력하게 제기돼왔으나 국토부 장관은 ‘깜짝 발탁’이다. 이날 발표된 8개 부처 인선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사라는 평을 받았다.

 

윤 대통령 당선인은 원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공정과 상식이 회복돼야 할 민생 핵심 분야인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은 분“이라며 ”수요가 있는 곳에 충분히 주택을 공급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균형 발전의 핵심인 지역의 공정한 접근성과 광역 교통 체계를 설계해나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원 후보자는 발탁 배경에 대해 ”국민들의 고통과 눈높이를 국토, 부동산, 교통 분야에서의 전문가들과 잘 접맥시켜서 국민과 함께 국민 전체, 국민의 꿈을 실현시키고 고통을 더는 데 정무적 중심, 종합적 역할을 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원 후보자는 3선 국회의원, 재선 제주지사 출신이다. 1964년 제주 태생으로, 제주제일고를 졸업한 뒤 1989년 서울대 법대에 입학했다. 대입학력고사 전국 수석, 서울대 법대 수석 입학, 사법시험 수석 합격 등을 휩쓴 수재로 주목받았다.

 

1992년 제34회 사법고시 합격, 1995년 사법연수원(24기) 수료 후 1995년부터 1998년까지 3년여 간 짧게 검사 생활을 했다.

 

지난 2000년 제16대 총선 당시 정치권 ‘젊은 피’ 수혈 바람을 타고 서울 양천갑에 출마, 당시 3선 의원이었던 박범진 민주당 후보를 꺾고 당선, 이후 제18대까지 양천갑에서 3선에 성공하며 정치적 입지를 다져나갔다.

 

초선 시절부터 한나라당(현 국민의힘)에서 보수적인 당 노선을 비판하고 개혁·변화를 강조하면서 남경필·정병국 전 의원과 함께 소장 개혁파 운동을 주도하며 '남·원·정'으로 불리기도 했다. 2004년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시 3선이었던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득표율 2위를 차지, 당내 역대 최연소인 40세의 나이로 최고위원에 올랐다.

 

한나라당 쇄신특별위원장,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 한나라당 사무총장 등을 거쳤으며 2012년 제19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유학길에 올라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등에서 수학했다.

 

2014년 6월 지방선거 제주지사 선거에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 당선되면서 정치권에 복귀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함께 새누리당에서 탈당, 바른정당으로 합류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제주지사 재선에 성공했다.

 

윤석열 당선인과는 특별한 인연이 없다가 대선을 계기로 가까워졌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윤 당선인과 맞붙었으나 정권교체에 뜻을 모아 대선후보 캠프에서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을 맡아 대선 정책 공약 전반을 총괄했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기획위원장을 맡았다.

 

그는 선거운동 당시 온라인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겨냥하는 ‘대장동 의혹’을 잇따라 제기하며 ‘대장동 1타 강사’를 자임했다. 

 

원 후보자는 차기 행보를 두고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경기지자 출마 등 여러 설이 나오다 이날 새 정부 첫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전격 발탁됐다. 이번 행정 경험을 발판으로 차기 주자로서 예비 대권 수업을 하며 입지를 다질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가족은 부인 강윤형씨와 2녀가 있다.

 

▲제주 서귀포 ▲제주제일고 ▲서울대 법대 ▲사법고시 34회 ▲서울·여주·부산지검 검사 ▲ 한나라당 부대변인·원내부총무·기획위원장·상임운영위원·최고위원·쇄신특위위원장 ▲제16·17·18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사무총장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 ▲제37·38대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국민의힘 제20대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장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천만원 이상 렌터카 임차기간 합산 1년 이상이면 연두색 번호판 부착해야
  •  기사 이미지 고속도 버스전용차로 구간 조정-급행차로 도입
  •  기사 이미지 '서울동행버스' 의정부 등 4개 노선 추가…5월7일부터 운행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