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동차업계 올해 임단협도 ‘험로’ 예고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07-03 04:29:12

기사수정
  • 노사, 임금 인상·성과급 지급 두고 대립…현대차 노조, 파업 카드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 (사진 현대차)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물가 상승에 따라 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 압박이 한층 강해지면서 올해 임단협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임금협상 난항으로 지난 1일 파업을 가결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전체 조합원(4만6568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자 4만958명(투표율 87.9%) 중 3만3436명(재적 대비 71.8%)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4일 중앙노동위원회가 노사 입장 차이가 크다고 판단해 교섭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파업권을 얻는다. 노조는 이어 6일 중앙쟁이대책위원회를 열어 파업 돌입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노조가 실제 파업에 돌입하면 현대차는 4년 만에 파업을 겪게 된다. 노조는 지난해에도 파업을 가결했으나 실제 파업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하지만, 올해는 파업이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말 강성으로 분류되는 안현호 노조위원장이 당선된 데다, 올해 임금협상을 두고 노사 간 입장 차도 크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핵심 요구안으로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 호봉제도 개선과 이중임금제 폐지, 신규채용 및 정년연장을 통한 고용안정,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전기차 공장 국내 신설 등을 사측에 요구했다.

 

노조는 사측이 임협 관련 일괄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노동자의 양보만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기본급 인상뿐만 아니라 전기차 공장 국내 신설 요구를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기아 노조는 현대차 노조와 같은 요구 사항을 제시하며 공동대응 방침을 선언했다.

 

한국GM 노조는 지난달 2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올해 임단협에 들어갔다. 한국GM 노조는 올해 핵심 요구안으로 월 기본급 14만2300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 성과급(약 1694만원) 지급 등을 요구했다.

 

또 부평 1·2공장과 창원공장 등 공장별 발전방안과 함께 후생 복지·수당, 비정규직 노동자 관련 별도 요구안 등도 제시했다. 한국GM 노조는 오는 11월 이후 가동을 멈추는 부평2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어 노사 간 이견을 좁히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르노코리아 노조는 지난달 3일 임단협 교섭을 시작했다. 노조는 올해 요구안으로 기본급 9만7472원 인상, 일시금 500만원 지급, 임금피크제 폐지, 정규직 채용 등을 내놨다. 지난달 14일 열린 4차 교섭에서 노조는 사측의 '다년 합의'(2022∼2024년 3년 치 임단협 한 번에 타결) 제안을 거절했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지난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최장기간 임단협을 진행했었다. 노조는 2020년 7월부터 2021년 9월까지 1년 넘게 2020년 임단협·2021년 임금에 관한 통합 잠정 합의안을 놓고 지루한 줄다리기를 했다. 그 과정에서 지난해 5월 노조가 전면 파업에 들어가고, 이에 사측은 직장 폐쇄로 맞서기도 했다. 당시 파업 시간은 총 205시간에 달했다.

 

완성차 업계에선 지난해부터 계속된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와중에 파업까지 할 경우 신차 공급 문제가 더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생산성에 연동되지 않은 임금 인상 등에 대한 부작용 우려 목소리가 크다. 현대차 직원들의 평균 근속 연차는 19년으로, 고연차 직원 비중이 높은 편이다. 올 1분기 1조9289억원 영업이익을 낸 현대차가 국내에선 3563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도 이런 ‘고임금 저효율’ 구조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이항구 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전기차 전환을 둘러싼 글로벌 업체들의 패권 다툼을 감안해서라도 노사가 머리를 맞대 최악의 상황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SK렌터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홍콩계 PEF ‘어피니티’
  •  기사 이미지 승차 공유 빗장 푼 日, 다른 나라와 다른 점은
  •  기사 이미지 국토부, 화물차 불법운행 합동단속…적재불량·과적 집중단속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