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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각광받던 ‘LPG 화물차’ 전기차에 밀려 ‘찬밥’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08-15 1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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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느닷없는 저공해차 제외 추진…올해 지원 예산도 삭감

기아의 봉고 LPG 화물차.

정부의 친환경 수송 정책이 전기차 우선 보급으로 바뀌면서 한때 친환경을 자랑하던 LPG 화물차가 ‘찬밥’ 신세로 밀려나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노후 경유차 폐차를 유도하고 청정 에너지로 전환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 사업’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환경부는 1톤 경유 트럭을 폐차하고 LPG화물차를 신차로 구입할 경우 정부 보조금을 지원하는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 사업’을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지만 정부 계획 대비 실행 실적이 저조한 상태다.

 

환경부는 지난해 총 4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만대의 1톤 경유 트럭을 LPG차량으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실제로는 1만4955대가 보급됐고 예산도 225억원 집행에 그쳤다.

 

환경부는 추경 예산이 늦게 편성돼 지자체 집행기간이 부족한데다 LPG화물차 제작사 측의 생산 물량 한정, 반도체 수급난 등에 따른 차량 공급 지연 등을 실적 저조의 원인으로 꼽았다.

 

올해 지원 예산은 15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250억원이 줄어들었다. 대당 200만원씩 총 1만5000대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이나마 제대로 집행될지 의문이다.

 

정부는 2019년 11월 수립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에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 사업을 포함시켰고 2020년 7월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는 목표를 대폭 상향 제시했다.

 

2020년 이후 2025년까지 총 13만5000대의 LPG 화물차를 보급 지원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지난해 5월 예산 편성 과정에서 2023년까지 4만5000대를 지원하는 것으로 축소했다. LPG차량 등을 대신해 전기차 등을 보급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정했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대기환경보전법령을 통해 저공해차 1종은 전기・수소차, 2종은 하이브리드차, 3종은 LPG・CNG차로 규정하고 각종 구매 보조금을 지급해왔다.

 

하지만 올해 3월 대기환경보전법령 개정을 추진하면서 LPG・CNG차를 저공해차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져 덩달아 LPG화물차 지원 사업도 위축되고 있다. LPG업계 등의 반발이 커지면서 환경부는 이들 차량을 저공해차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유보 중이다.

 

이에 대해 국회입법조사처는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 사업 실적 부진의 원인이 일시적인 차량 생산량 공급 부족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부 정책 혼란에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공해차 해석에 대한 정부 정책이 바뀌면서 LPG차 보급 지원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설명이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2050 탄소중립 정책 이행을 위해 경유 화물차를 수소・전기차로 전환해가는 과정에서 LPG화물차의 징검다리 역할이나 LPG충전소의 수소 충전소로의 전환 활용 가능성 등을 충분히 검토해 LPG차 정책에 대한 중장기 비전을 명확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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