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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482회 운행 확대 연말까지 완료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11-07 21: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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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지자체·운송업계와 광역버스 안전관리 체계 점검회의

서울 사당동 광역버스 정류장.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또 다시 불거진 ‘입석 광역버스’ 안전문제(본보 11월4일 보도)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당초 계획인 광역버스 482회 운행 확대를 연말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7일 오후 서울 철도사법경찰대에서 수도권 지자체, 운송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역버스 안전관리 체계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광역버스 혼잡 해소를 통한 안전확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안전관리체계 강화 방안을 모색했으며, 이날 오전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서 논의된 광역버스 혼잡 해소를 위한 인파관리 방안 결과가 공유됐다.

 

대광위는 지자체와 함께 지난 7월과 9월 ‘광역버스 입석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증차 및 전세버스 투입, 2층 전기버스 운행, 좌석 예약제 적용 노선 확대 등이 골자다.

 

조치 결과 10월 말 기준으로 노선에 추가투입 예정인 전세버스 135대 중 46대 투입이 완료됐고(34%), 정규버스는 152대 중 56대가 완료됐다(37%). 또 입석 대책 추진 이후 하루 승객은 3만4000명, 출퇴근 승객은 1만7000명 증가한 반면, 입석 승객은 240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입석 광역버스 문제 해결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대광위는 이날 점검회의에 참석한 수도권 지자체와 운송업계에 당초 계획인 광역버스 482회 운행 확대를 연말까지 달성하고 사전 안전점검 체계 구축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필요성을 당부했다.

 

대광위는 또 대용량 여객 수송(45→70석)으로 추가 증차없이 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 2층 전기버스 공급을 지속 확대하고, 출퇴근 시간대 승하차를 위해 수십미터씩 대기하는 승객을 분산하기 위해 좌석예약제, 중간배차 등을 확대할 계획으로 지자체와 운송업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요청했다.

 

지자체와 운송업계는 출퇴근 시간대 전세버스 투입 및 정규버스 증차와 관련해 전세버스 수급 및 운전기사 확보에 애로를 겪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광위는 증차지원 사업의 지원기준 상향 등 지원확대 방안을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운전기사 처우가 좋은 준공영제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희업 대광위 상임위원은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국민 안전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매일 5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광역버스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어야 하는 대상”이라며 “정부, 지자체, 운송업계는 무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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