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버스
국토교통부는 수소 버스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3월1일부터 수소 버스에 지급하는 연료 보조금을 1㎏당 3600원에서 5000원으로 상향한다고 23일 밝혔다.
국토부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수소 버스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2021년 9월부터 수소 버스 연료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수소 버스 연료 보조금은 최근 수소 가격 동향, 전기·경유·CNG 등 다른 버스와의 연료비 비교 등을 통해 산정된다.
수소 버스는 상대적으로 충전비용이 저렴한 전기버스에 비해 버스사업자의 연료비 부담이 높고, 수소충전소와 정비소가 아직 충분히 조성되지 못한 한계가 있어 버스업계가 수소 버스 도입에 적극적이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정부는 지난 1월 15일 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국토부는 산업부·환경부, 지방자치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1㎏당 3600원인 수소 버스 연료 보조금을 1㎏당 5000원으로 대폭 상향했다.
이에 따라 수소 버스를 운행하는 버스사업자의 실제 연료비 부담은 22% 감소하고, 연간 연료비는 시내버스 기준 3400만원에서 2650만원으로 전기버스와 유사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토부는 누구나 유가보조금 제도 현황과 지급 내역 등을 알 수 있고,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신고도 가능한 유가보조금관리시스템(www.uga.go.kr) 대국민 서비스도 3월 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유가보조금관리시스템은 유가보조금 업무 담당 공무원만 접근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