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평가 결과
경기도가 경기도형 준공영제인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1년간 시행한 결과 버스 서비스 질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지난해 1월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시행한 315개 노선 2142대 버스를 대상으로 민원 발생 건수, 교통사고 건수, 운행횟수·막차시간 준수율 등 시내버스 전 분야에 대한 평가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시내버스 민원 발생 건수는 2023년 1895건에서 지난해 1392건으로 27% 감소했다. 31개 시군에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으로 실시한 행정처분 건수도 2023년 404건에서 지난해 342건으로 15% 감소했다.
버스 안전관리도 강화돼 시내버스 교통사고가 2023년 1070건에서 지난해 732건으로 32% 감소했다.
버스 노선 운영과 관련해 운행횟수 준수율은 2023년 88%에서 지난해 99%로 11%포인트 증가했으며, 막차시간 준수율도 2023년 84%에서 지난해 89%로 5%포인트 증가하는 등 버스 정시성이 크게 향상됐다.
차량 기반 시설 측면에서도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보급률이 2023년 36%에서 지난해 49%로 13%포인트 증가했으며, 평균 차령도 2023년 6.0년에서 지난해 5.7년으로 0.3년 감소하는 등 차량 노후화 문제가 개선됐다.
경기도는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미흡한 사항에 대한 개선계획을 포함해 서비스 개선·재정 절감·노선 개편·공공성 확보 분야를 중심으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로드맵을 수립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현재 시내버스 339개 노선 2255대를 공공관리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시내버스 1649개 노선 6187대를 모두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