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생산 조립 과정.
지난해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이 전년 대비 한 계단 하락한 세계 7위를 기록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9일 ‘2024년 세계 자동차 생산 현황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4년 세계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0.5% 감소한 9395만대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감(-15.4%) 이후 처음으로 감소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생산 감소는 토요타, 혼다 등 일부 업체의 품질 인증 부정 문제로 인한 일본(-8.5%) 생산 부진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으며, 태국(-20.0%), 한국(-2.7%), 스페인(-3.0%) 등도 감소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은 수출대수(278만대, +0.6%) 증가에도 불구하고 내수 부진으로 전년 대비 2.7% 감소한 413만대를 기록, 멕시코에 6위 자리를 내주며 7위로 하락했다.
중국은 정부 주도의 내수 진작책과 수출 장려 정책이 연계되면서 전년대비 3.7% 증가한 3128만대를 생산,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이어 미국(1056만대), 일본(823만대), 인도(601만대)가 4년 연속 상위 4개국 자리를 유지했다. 이들 4개국의 생산은 글로벌 전체 자동차 생산의 59.7%를 차지했다.
이어 독일(442만대), 멕시코(420만대), 한국 순위로 집계됐다. 8~10위 순위는 브라질(255만대), 스페인(237만대), 태국(146만대) 등이었다.
보고서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내수 한계와 글로벌 경쟁 심화 등 대내외적 도전과제에 직면해 산업 기반이 위협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국내 자동차 시장은 잠재 수요가 적은 한계를 갖고 있어, 올해 내수가 전년대비 회복세를 보이더라도 생산 확대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제때 대응하지 못할 경우, 경쟁력 약화로 글로벌 TOP 10 생산국에서 밀려날 위험이 있으며, 전방위적인 산업적 영향이 우려된다.
자동차 산업이 국내 제조업 생산과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할 때, 생산 기반 약화는 국가 제조업 경쟁력 저하로 연결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KAMA 관계자는 “국내 생산 규모 유지 및 확대라는 명확한 목표 아래, 글로벌 선진국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미래차 생산 및 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확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내수 진작책과 더불어 국내생산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