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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년 넘은 서울시교통회관 재건축 추진…추진위 구성키로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5-04-01 07:5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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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동산 보유세·유지보수비용 부담 증가로 정상적 운영 어려워

서울시교통회관 건물에 '낙하물 주의'라는 표시물이 부착돼 있다. 시설의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지은 지 41년이 넘은 서울시교통회관이 재건축된다.

 

1일 서울시교통회관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열린 올해 정기총회에서 교통회관을 재건축하기로 하고 ‘재건축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추진위 구성에 관한 제반 사항은 향후 이사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잠실에 위치한 서울시교통회관은 대지 1만2143㎡(3678평), 연건평 3만7048㎡(1만1226평) 규모다. 지하 3층, 지상 12층, 옥탑 2층으로 1983년에 지어졌다.

 

이곳에는 주로 택시, 버스, 화물 등 자동차운송사업자단체들이 입주해있으며 운수종사자 교육장소로도 쓰이고 있다.

 

교통회관은 최근 부동산 보유세 부담 증가와 시설의 노후화에 따른 유지보수비용 부담 증가로 정상적 회관 운영이 한계에 부딪힌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회관이 매년 부담하는 부동산 보유세는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20년간 511억원에 달한다. 주변 개발에 따라 공시지가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보유세 부담도 매년 높아지는 상황이다.

 

교통회관의 공시지가는 2005년 ㎡당 1만900원(평당 3만6033원)에서 지난해 2만9700원(평당 9만8182원)으로 3배 가깝게 높아졌다. 지난해 교통회관이 납부한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교통유발부담금 등 부동산 보유세는 34억3000만원이다.

 

이는 교통회관의 지난해 임대 및 관리비, 주차, 대관 수입 등 총수입 92억2000만원의 37%에 달하는 금액이다. 부동산 보유세를 견디지 못한 교통회관은 금융권 대출로 막고 있는 상황이다.

 

교통회관이 재건축을 천명하고 나섰어도 실제 재건축로 이어지기까지에는 가시밭길이 예고된다. 

 

교통회관은 재건축을 하더라도 수익성 확보를 위해 더 넓고 더 높게 지어야 하는데 천문학적인 비용 부담을 자체적으로 감당할 수 없어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밖에 없다. 자금 조달 방법과 조건이 난제다.

 

또 교통회관은 기부체납 방식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재건축을 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의 승인이 필요하다. 설립 당시 서울시는 특약으로 ‘교통회관 부지는 교통회관 이외의 타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음’이라고 아예 못을 박아 놓았다. 재건축을 위해서는 이런 특약사항을 풀어야 한다.

 

일각에서는 교통회관 재건축이 인근 재향군인회(향군회관) 재건축 사례처럼 추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재향군인회도 재건축 추진 당시 교통회관과 똑같은 상황이었는데 쌍둥이 건물을 지어 한 개는 재향군인회가 쓰고, 또 다른 한 개는 투자사가 사용하고 있다. 

 

교통회관의 현재 토지 자산가치는 주변 시세를 감안할 때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된다. 교통회관 지분은 8개 운수단체로 나뉘어져 있다. 택시조합 32%, 개인택시조합 25%, 화물협회 14%, 버스조합 11%, 용달협회 10%, 정비조합 4%, 전세버스조합 2%, 특수여객조합 0.2%다. 지분이 가장 많은 택시조합에서 교통회관 이사회의 의장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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