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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인수전 3파전으로 좁혀져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09-17 11:36:27
  • 수정 2021-09-17 11:4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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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달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유력 후보 SM그룹은 본입찰 불참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쌍용자동차 인수전이 3파전으로 좁혀졌다. 당초 유력한 인수 후보였던 SM그룹은 본 입찰에 불참했다.

 

쌍용차와 매각 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에 따르면 지난 15일 인수제안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에디슨모터스와 외국계 ‘EL B&T 컨소시엄’, ‘INDI EV, INC’가 참여했다.

 

유력한 인수 후보였던 SM그룹은 불참했다. SM그룹은 “쌍용차의 정상화 계획이 발 빠르게 친환경 자동차로 옮겨가는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트렌드와 다소 괴리가 있을 수 있다“며 “SM그룹이 자동차에 대한 상식이 너무 없다”고 포기 이유를 밝혔다.

 

현재 쌍용차의 청산가치는 1조원이다. 회생법이 정한 청산가치보장 원칙에 따라 청산가치를 웃도는 금액을 제시하는 원매자가 등장해야 이번 매각이 성립될 수 있어 쌍용차 매각의 최소 기준은 1조원이다.

 

다만 회생 진입 이후 급여와 퇴직금 등 우선 변제를 원칙으로 하는 공익채권을 인수자가 그대로 안고 갈 수도 있다. 현재 쌍용차가 보유한 4000억원 규모의 공익채권을 인수자가 안고 갈 경우 매각가는 6000억원 이상이 되어야 한다.

 

관건은 향후 투입될 자금의 규모다. 사실상 청산가치가 월등히 높은 쌍용차의 정상화를 위해 향후 투입계획 및 자금 규모에 방점을 둔 회생계획안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쌍용차와 매각 주간사는 인수제안서를 토대로 이달 말 우선협상대상자 1곳과 예비협상대상자 1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초기 인수자금 규모뿐만 아니라 인수 이후에 쌍용차를 안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고려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쌍용차와 매각 주간사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10월 초까지 구속력 있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약 2주 동안 정밀실사를 진행하고 인수 대금 및 주요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을 거치면 11월 중에 투자계약을 체결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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