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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대중교통법’ 또다시 발의…이번에는?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04-29 12: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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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년 국회 통과됐으나 이명박 대통령 거부권 행사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들.

택시를 대중교통에 포함시키는 법안이 또다시 발의됐다.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은 택시와 택시승강장 등 택시 운행에 필요한 시설을 ‘대중교통수단’과 ‘대중교통시설’에 포함시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28일 밝혔다.

 

현행법은 대중교통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해 국가 또는 지자체가 대중교통수단의 보급, 시설·장비의 확충과 관련된 지원계획 수립, 각종 자금융자, 세액 감면 등 행정·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대중교통수단은 노선버스, 철도·도시철도 차량, 여객선 등이며, 대중교통시설은 버스터미널·정류소·차고지, 도시철도와 철도의 역사·환승시설 등이다. 택시와 택시정류장은 대중교통수단과 대중교통시설에 포함되지 않아 지원계획 수립, 각종 재정지원, 대중교통 육성사업, 현황조사 등에서 제외되고 있다.

 

이에 택시업계는 경영 여건이 악화되고 서비스의 질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에 포함시켜 정책적 지원을 해달라고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에 포함시키는 내용의 법안은 지난 2005년 1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20대 국회까지 여러 차례에 발의됐으나 국회 회기 만료 등의 사유로 폐기됐다. 지난 2013년 19대 국회에서는 개정안이 여야 합의로 통과됐으나 이명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양경숙 의원은 “대중교통법 제정 이후 국가와 지자체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버스, 지하철, 철도는 빠르게 발전했지만 택시업계의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대중교통수단으로 택시의 법적 지위를 명확히 해 국가의 재정지원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다른 대중교통수단 간 균형발전 도모하게 된다면 택시업계의 어려움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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