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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사업본부 택배사업→소포사업으로 전환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06-24 10:56:33
  • 수정 2021-12-12 21:4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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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체국택배 의존도 높은 농어촌 지역 피해 불가피

우체국 택배 차량.

우체국택배가 사업을 축소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기존 민간 택배사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체국택배 의존도가 높은 농어촌 지역의 경우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우정사업본부(우본)에 따르면 최근 정규직 집배원 노조인 우정노조와 노사협의회를 거쳐 ‘우체국 택배사업’을 ‘우체국 소포사업’으로 전환하는 내용에 합의하고 협정서를 체결했다. 

 

협정서에는 ‘민간과 경쟁사업 중 경쟁력이 없는 사업은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올해 하반기까지 노사 공동으로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우본 관계자는 “택배사업에 대해선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며 “소포사업 전환은 온라인 쇼핑을 둘러싸고 민간 택배업체와 과당경쟁을 벌이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택배업계에서는 우정사업본부가 택배사업 축소를 예고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위탁택배원의 잦은 파업으로 업무가 집배원에게 가중되자, 위탁택배원을 줄이고 집배원 중심의 배송으로 전환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다. 

 

현재 우체국택배는 우본 소속 정규직 집배원과 비정규직 집배원, 우본 우체국물류지원단 소속 특수고용직노동자인 위탁택배원이 나눠 배송한다. 정규직인 집배원은 건당 수수료가 아닌 월급을 받으며, 탑차를 타고 택배만 전담하는 위탁배달원들은 민간 택배기사처럼 건당 수수료를 받는 특수고용노동자다.

 

정규직인 집배원들은 우편이 줄고 택배가 늘자 택배 배송까지 맡게 됐다. 집배원들은 오토바이에 무거운 짐을 싣고 중심을 잡느라 사고 위험도 높고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게 됐다고 호소해왔다. 

 

우본은 2000년부터 우편물량 감소에 대비한 전략의 하나로 우체국택배를 육성해왔다. 기존 소포 서비스를 민간 택배 수준으로 높여 서비스를 시작한 2000년 당해 112억원 매출을 기록했으며 2009년에는 매출이 2850억원으로 25배나 성장했다.

 

그러나 2011년부터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 민간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그해 우편적자 439억원을 시작으로 2018년 이후 적자폭이 1000억원을 훌쩍 넘었다. 민간 택배사들과 불공정 문제도 꾸준히 제기돼왔다. 

 

우체국택배가 사업을 축소하면 그동안 우체국이 담당하던 물량이 민간 택배사로 넘어가 민간 택배사들의 매출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사적으로 민간 택배사들이 이익을 볼 것이란 예측이다.

 

또 우체국택배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농어촌 지역의 경우 크고 무거운 농산물은 기피 대상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어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우체국택배는 택배서비스 품질 수준의 모범이 되어왔다. 국가고객만족도 택배서비스 부문 12년 연속 1위 달성, 국토교통부가 실시하는 ‘택배 서비스 평가’에서 평가대상에 포함된 2015년 이후 매년 A 또는 A+를 받아 1위 자리를 고수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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