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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차 사용 확대…장·단점 있어 전망은 엇갈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10-05 1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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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자부, 규제완화 추진…내년부터 일반인도 구입 가능


▲ LPG충전소 모습.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 또는 택시나 렌터카 등 사업용 차량에 대해서만 사용이 허용됐던 LPG(액화석유가스) 차량에 대한 규제 완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5일 국회 및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LPG 승용차를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도록 규제완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그동안 LPG 승용차 운행 확대는 LPG 수급의 불안정성, 값싼 연료비 특혜 논란 등으로 번번이 좌절됐지만 LPG 수급 문제가 해결되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큰 만큼 이번에는 확실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회에는 총 6개의 관련 법안이 계류 중이며 기존 LPG 규제에 대한 문제점을 여야 모두 공감하고 있어 법안 통과는 무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법안이 상임위를 거쳐 본회의를 통과하게 되면, 산자부는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부분 완화, 또는 전면 완화 등의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년 1월부터 LPG 규제 완화가 시행돼 우선 일반인도 배기량 1600미만 LPG 차량을 구입할 수 있게 되고, 이어 2021년부터는 배기량과 상관없이 모든 차종의 구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하지만 규제가 풀려도 소비자들이 얼마나 많이 LPG차량을 선택할지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린다. LPG 차량은 무엇보다 연료비가 싸다는 점이 매력적이긴 하지만, 연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또 트렁크 공간이 좁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비슷한 조건의 2000cc 승용차를 1년에 1만 킬로미터 운행한다면 연료비가 휘발유차는 140만 원, LPG 승용차는 100만 원 수준으로 최대 70% 정도다. 연료비가 싸기 때문에 규제가 풀리면 LPG차량을 찾는 구매자는 다소 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계도 있다. 우선 LPG는 연료비가 싸다고는 해도 연비는 낮다. 또 휘발유, 경유차에 비해 충전소가 부족해 더 자주 들러야 하는 불편이 있고, 트렁크에 연료 탱크가 있어 적재공간도 좁다.

 

또한 LPG 자동차의 수요는 극히 일부 국가에서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해외 수요가 많지 않아 메이커들 입장에서는 다양한 모델을 내놓기 어려운 것도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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