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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첨단조향장치 기술 적용 기준 마련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9-04-25 15:38:05
  • 수정 2019-04-25 15:4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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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자동차 성능과 기준 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앞으로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해 운전자가 방향지시등(깜박이)을 켜면 자동차 스스로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하는 첨단조향장치에 대한 기준이 마련된다. 첨단조향장치는 운전자를 보조하기 위해 내부(센서, 카메라 등)에서 발생된 신호를 자동으로 평가해 차로이탈보정, 차로변경 등 조향장치를 작동시키는 전자식제어장치다.


25일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령) 일부 개정안을 마련하고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자율주행기능인 원격제어주차기능, 차로유지지원 및 차로변경 등 자율주행자동차의 요소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운전자지원 첨단 조향장치 기준을 개선한다

 

또 에어백 경고표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하고 초소형자동차 제동성능에 대해서도 국내 안전기준을 국제기준과 조화시켜 안전을 강화한다

 

자동차 교역에 따른 통상문제 해소는 물론 탑승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승객석 에어백 경고표기 및 좌석안전띠 성능기준을 개선하고 이륜자동차 전자파 기준을 도입하는 등 국제기준과 일치하도록 정비한다. 초소형자동차에는 바퀴잠김방지식 제동장치(ABS) 설치기준을 마련해 초소형자동차의 제동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화물·특수자동차 운행 안전성 강화도 추진한다. 야간에 시인성 확보를 위해 구난형 특수자동차(랙카)의 일부 등화장치(후미등, 제동등 및 방향지시등)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소방차의 후부반사판 및 반사띠 설치기준을 소방장비관리법에서 정한 기준으로 적용한다.


화물적재 시 운전자의 추락사고 방지와 원활한 작업을 위해 화물차 물품적재장치 덮개를 지면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야간에 화물차 후진 시 주변 시야 확보를 위해 작업등 사용을 허용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운전자지원 첨단조향장치 기준 개선 등을 통해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마련은 물론 첨단기술의 원활한 적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에어백 표기방법, 초소형자동차 제동장치(ABS) 성능기준 및 이륜차 전자파 기준을 국제기준과 일치시켜 탑승자의 안전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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