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휴가철에는 7월말∼8월초(7월27일∼8월9일)에 전체 휴가객의 절반이 몰릴 예정이다.
고속도로는 수도권에서 출발할 경우 7월31일∼8월1일, 수도권으로 돌아올 때는 8월3∼4일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25일부터 8월11일까지 18일간을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지난달 말 7000가구를 대상으로 모바일·전화 설문을 실시한 결과 올해 하계휴가 특별교통대책 기간 하루 평균 491만명, 총 8833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작년 대책기간 하루평균 이동인원 대비 1.7% 증가한 것이다.
이 기간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4.1%로 가장 많고 버스 10.0%, 철도 4.5%, 항공 0.9%, 해운 0.5% 등 순으로 파악됐다.
이 기간 하루 평균 고속도로 이용 차량은 471만대로 작년보다 1.9%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평상시 주말(439만대)보다는 많지만, 금요일(500만대)보다는 적은 수준이다.
휴가 출발 예정일자는 7월27일∼8월2일이 27.3%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8월3∼9일 22.7%, 8월17일 이후가 17.3%를 차지했다.
수도권 등에서 휴가지로 출발하는 차량은 7월31일∼8월1일 가장 많고, 귀경차량은 8월3∼4일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됐다.
휴가 지역으로는 동해안권이 31.8%로 가장 많았고 남해안권(21.3%), 제주권(10.9%), 서해안권(9.0%), 강원 내륙권(7.7%) 순으로 조사됐다.
고속도로 이용 비율은 영동선 19.7%, 경부선 18.7%, 서해안선 10.4% 순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올여름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고속버스와 철도 등 대중교통 수송력을 높이는 등 교통소통에 중점을 두면서도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동객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특별교통대책기간 1일 평균 고속버스 1236회, 철도 5회, 항공기 12편, 선박 101회 늘리는 등 대중교통 수송력을 증강한다.
교통량 분산을 위해 도로전광표지(VMS) 등을 활용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상습정체구간 우회도로, 교통 집중기간 및 혼잡구간 등에 대한 교통정보도 공개한다.
스마트폰 앱,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실시간 도로소통 상황과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해 교통수요 분산을 유도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79개 교통혼잡 예상 구간(758㎞)을 선정해 관리하고, 일반국도 46호선 남양주∼가평 등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15개 구간(226.2㎞)에 대해선 우회도로가 운영된다.
휴가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동해안권에 대해서는 서울양양선(동홍천∼양양) 정체 시 기존 44번 국도를 경유하는 미시령터널 이용을 유도하고, 제2영동선과 접하는 중부선·영동선 접속부는 갓길차로(승용차 전용)를 시행하기로 했다.
고속도로 휴게소와 졸음쉼터 등에 화장실 797칸을 추가로 확충하고, 졸음쉼터 204곳에 그늘막을 설치한다.
아울러 경부선 기흥휴게소 등 23곳에서 드론과 암행순찰차를 이용해 갓길 통행·버스전용차로 위반 등을 단속한다.